커피조아

바리스타 2급의 모든것 본문

카테고리 없음

바리스타 2급의 모든것

커피조아 2021. 1. 12. 18:54
728x90
반응형
300x250

바리스타 2급 과정

준비시간 5분 + 시연시간 10분 총 15분안에 기계머신 점검, 추출, 서빙, 청소 까지 다 끝내야 합니다.

시험장에는 아마 밀크피쳐3개와 큰600ml피쳐 하나가 놓여 있을 것입니다. 그옆에는 나랑 같이할 경쟁자도 있습니다. 그라인더와 머신 상태는 준비과정에 확인하면 됩니다.

 

챙길것은 주민등록증, 2급실기보는 수험증, 린넨2장, 행주 4장, 앞치마 기본 복장은 하얀셔츠(티셔츠안에 아무것도 입으면 안된다, 검정정작바지, 검정 정장 구두, 검정양말 (장신구는 하면 안된다 반지 귀걸이 목걸이 다 금지)

 

준비과정은 심사위원에게 준비 사인을 한다음 뒤돌아서 행주 각각 자리에다가 세팅 후 스팀 행주로 스팀을 틀고 그룹헤드에 있는 1스파웃과 2스파웃을 분리 하고 열수 흘리기를 해줍니다.(보일러 압력계를 확인해야합니다.)

평가항목에 해당되기 때문이다.

 

머신 전용 열수 버튼을 눌러 열수흐르는거를 확인합니다.

그다음은 큰피쳐를 머신전용 열수에 갖다대고 열수 버튼 눌러서 어느정도 물을 받아둡니다.

(머신마다 수동이있고 자동이있습니다.)

 

에스프레소 샷잔2개와 데미타세 잔 2개를 머신앞에

정렬하고 카푸치노 잔 4잔도 같이 둡니다.

큰 피쳐에 담아놓은 열수를 아까 깔아놓은 빈 잔에다가

열수를 붓습니다.

(잔의 전체용량의 80%이상 채워야 합니다.)

열수를 다 부으면 큰피쳐에 남은 물을 머신에 흘려버리고 머신 뒤에 둡니다. 그 다음 포타필터 분리후 물기제거후 그라인더 머신에 갖다되고 원두 분쇄를 담습니다.

탬핑 태핑 2차탬핑 까지 마치고 나서 포타필터 장착후

머신트레이 물기를 행주로 제거 후 에스프레소 샷잔을

내려 놓고 맨밑에 버튼을 누르고 20~25초간 속으로 세고 있으면서 예열된 잔의 물을 버리고 린넨으로 닦으면서

커피용량이 30ml가 되는지 수시로 확인합니다.

적절양 되며는 끄고 예열된 잔들은 닦아서 머신 위에 올려놓습니다. 추출한 에스프레소는 머신뒤에 두고 포타필터 분리 후 커피 케이크 제거 후 포타필터 청소후 그라인더 안에 분쇄커피를 다 제거하고 주변 정리하고 뒤돌아서

심사위원에게 오른손을 들면서 '끝났습니다' 라고 사인합니다. 그럼 준비 과정은 끝난 것입니다.

 

5분안에 들어와야하기 때문에 미리 연습을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시연과정 대기하다가 심사위원이 시연과정10분 시작하겠습니다 라는 멘트를 외치는데 똑같이 오른손을 들고 시작하겠습니다. 라고 외치고 바로 뒤돌아서 쟁반에 데미타세 2받침 2개를 세팅하고 티스푼2개도 같이 세팅후 포타필터 분리 앞치마에 차고 있는 린넨으로 물기제거 후 그란인더에서 커피를 담고 커피양은 포타필터에 평평하게 담습니다. 탬핑 하고 태핑 하고 2차탬핑 후 머신트레이 물기제거 후 포타필터 장착 에스프레소 샷잔 2개를 내려놓고 추출 합니다. 2스파웃에 포타필터 분리 후 물기제거 커피를 담습니다.(커피를 담고 있는 와중에서도 1번스파웃에 에스프레소양을 의식하면서 일을 진행합니다.)

 

1번 스파웃에 있는 샷잔이 적절양30ml가 됬다 싶으면 추출버튼을 끄고 2번포타필터 커피담고 평평하게 해준 뒤 탬핑 태핑 2차탬핑 해줍니다. 트레이 물기 제거 후 포타필터 장착 데미타세 잔 내려놓고 추출버튼 누르고 주변 청소를합니다. 청소하면서 에스프레소 양을 의식해야합니다.

 

2번 스파웃이 추출이 다되었으면 추출버튼 끄고 쟁반에 놓고 심사위원에게 가져다 줍니다. '실례하겠습니다' "에스프레소 나왔습니다." "맛있게 드십시오" (고개를 90도로 숙여야 합니다.) 이 순서대로 멘트를 이어야 합니다.

기본 점수이니만큼 여기서도 1점이라도 더 따야합니다.

 

서빙 후 자리로 가서 쟁반에 카푸치노 잔 받침 4개 세팅하고 2개의 피쳐에 우유를 코끝까지 붓고 1번스파웃에 커피케이크 제거후 앞치마에 찬 린넨으로 포타필터 안을 닦고 커피를 담고 탬핑 태핑 2차탬핑 후 트레이 물기 제거후 포타필터 장착 카푸치노 잔 2개를 내려놓고 추출 버튼 누르고 속으로 30초만 세면서 스팀행주로 스팀에 고여있는 물 제거후 우유가 든 피쳐를 스티밍 해줍니다.

 

30초가 지나면 추출버튼을 끄고 스티밍이 어느정도 뜨거워졌다면 스팀기를 끕니다. 거품이 생기면 피쳐를 탕탕 쳐줍니다. 비어 있는 피쳐에 적정양을 따릅니다. 안정화 해주고 부어주면 복숭아 같은 무늬가 생깁니다. 나머지 스팀우유를 따라놓은 것도 같이 안정화 후 부어주면 됩니다.

 

(그림이 뛰워지는 것을 보는거기 때문에 모양은 상관없습니다. 하트를 해도 상관이 없습니다. 단 시간이 많이남지 않습니다.) 2번 스파웃에도 1번 스파웃대로 진행하면 됩니다 . 카푸치노 2개를 다만들었으면 잔받침에 두고 나머지 카푸치노도 안정화 하고 부어줄때 대략2분남았다 라고 알린다면 안정권입니다. 1분 남았다고 알리면 카푸치노 쟁반에 두고 얼른 심사위원에게 가서 서빙 후 아까 했던 멘트대로 '실례하겠습니다' , '카푸치노 나왔습니다' , '맛있게 드십시오' 하고 90도 인사후 재빨리 갑니다. 30초남았다고 알리면 청소를 하고 커피케이크 제거, 트레이 물기 제거, 주변 청소, 그라인더 안에 있는 분쇄한 커피를 제거하면 됩니다. 행주를 수거하고 뒤돌아서 심사위원에게 오른손을 들면서 마치겠습니다 라고 사인합니다. 그러면 준비과정 시연과정 다끝난셈입니다. 그러고 시험장에 나가면 끝

728x90
반응형
Comments